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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상다반사

ADHD(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)에 대한 이해

by DIVALOVE 2024. 4. 16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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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DHD는 주의력 부족, 과잉행동, 충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적인 상태입니다. 이는 어린 시절에 시작되어 성인기까지 이어질 수 있으며, 학업, 사회적, 직업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.


ADHD(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), 즉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는 뇌의 발달 장애 중 하나로, 주의력 부족, 과잉행동, 충동성이 주요 특징입니다. 

이는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며,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 장기적인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.

 

발병 원인

  • 유전적 요인: ADHD의 약 80%는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 
  •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: 주의력과 행동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이 원인으로 지목됩니다. 
  • 환경적 요인: 2세 이전의 과도한 미디어 노출과 어린이 장난감의 염료도 ADHD 발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. 

증상

  • 주의력 부족: 집중력 결여, 조직화 능력 부족, 쉽게 산만해짐 등이 포함됩니다. 
  • 과잉행동: 적절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앉아 있지 못하고, 과도한 움직임을 보입니다. 
  • 충동성: 생각하지 않고 행동하거나 위험한 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. 

치료 방법

  • 비약물 치료: 교육, 행동 치료, 작업 기억 훈련, 뉴로피드백 등이 포함됩니다. 특히, 행동 치료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 
  • 약물 치료: 주의력과 과잉행동을 조절하기 위한 약물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. 

ADHD는 개인마다 다양한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, 정확한 진단과 맞춤형 치료 계획이 중요합니다. 전문가와 상담하여 최적의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의료명칭 및 분류

  • ICD-10 코드: F90
  • ICD-11 코드: 6A05
  • MeSH 코드: D001289
  • 전문 분야: 정신건강의학과 1

학술적 설명

ADHD는 주의집중 부족과 과다 행동, 충동으로 발달에 지장을 주는 뇌 장애입니다. 진단은 관찰과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지며, 치료에는 정신흥분제 또는 다른 약물과 구조화된 환경, 학교 개입 방안, 육아 기법 수정이 필요합니다. ADHD는 행동 장애가 아니며, 소아의 5~15%가 이에 해당하며, 남아가 여아보다 2배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됩니다. 


뇌의 특정 부위와 발달 차이

  • 전반적인 뇌 변화: 이전 연구들은 ADHD 환자의 뇌에서 몇몇 특정 부위에서만 변화를 발견했지만, 최근의 연구는 전체 뇌에서 변화를 관찰했습니다. 이는 ADHD가 뇌 전반에 걸친 복합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. 
  • 발달 지연: 특정 뇌 부위의 발달 지연이 ADHD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습니다. 이러한 발달 지연은 어떠한 치료와도 관련이 없으며, ADHD의 본질적인 특성으로 보입니다. 

ADHD와 관련된 뇌 부위

ADHD와 관련된 구체적인 뇌 부위에 대한 연구는 계속 진행 중입니다. 일반적으로, 주의력, 충동성, 과잉행동과 같은 행동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두엽과 그와 연결된 신경회로의 발달 지연이나 기능적 차이가 ADHD의 주요 원인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. 이러한 뇌 부위의 발달 지연이나 구조적 변화는 ADHD 환자의 특징적인 행동 양상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뇌의 각 부분

ADHD와 뇌 구조의 관계

  • 뇌 용량의 차이: 네덜란드 연구진에 따르면, ADHD 환자의 뇌 용량은 정상인에 비해 유의미하게 작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. 이는 ADHD가 확실한 뇌 장애임을 증명하는 증거로 제시되었습니다. 이 연구팀은 ADHD 환자의 뇌 영역에서 정상인과의 차이를 관찰했으며, 이러한 발견은 2017년 2월 15일 Lancet Psychiatry에 발표되었습니다. 

ADHD와 인지 기능

  • 인지 기능의 연구: ADHD는 학령기 아동에게 흔한 정신 장애로, 주의력 결핍, 과잉행동, 충동성 등의 증상이 특징입니다. 이러한 증상은 학업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초래하며, 발달 과정에서 행동 장애 및 우울증과 같은 다양한 공존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 

ADHD의 발달적 특성

  • 발달 지연 vs. 질적 차이: ADHD가 정상적인 뇌 발달과 비교하여 지연된 발달을 나타내는지, 아니면 질적으로 다른 발달을 나타내는지에 대한 논의가 있습니다. 이는 ADHD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측면입니다. 

ADHD와 신체 활동의 관계

  • 신체 활동의 중요성: 글쓰기, 걷기, 달리기, 균형 잡기와 같은 운동은 신체와 뇌 사이의 관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. 이는 리듬의 원리를 사용하여 근육을 적절하게 조절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. 
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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